연말정산 근로자 카드로 회사경비 지출하면 문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문제가 사실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던 경우도 많습니다. 반대로 문제가 있는 줄 알지만, 시스템을 변경하기 어려워서 그대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분명 이렇게 하면 안 되는 거 알면서도 하던 방식을 변경하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오늘은 연말정산 근로자 카드로 회사경비 처리하면 생기는 문제와 해결법을 말씀드릴게요
이런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될 친구나 가족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공유해주세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확실히 도움될겁니다
연말정산 근로자 카드 회사경비 처리 시 문제
문제 1. 연말정산 근로자 카드 소득 공제
근로자도 소득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합니다. 근로자의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의 하나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입니다. 이런 소득공제에는 회사 경비 처리로 지출한 금액에 대해서는 반영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한번 지출된 거로 회사 경비 처리 한 번 직원에게 소득공제 한번하고 나면 이중 공제가 되니까요
문제2. 회사경비 처리 불명확
회사의 경비 처리를 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부가세 때 경비 처리하여 매입세액공제 받는 것이고, 하나는 종합소득세 때 경비 처리하여 필요경비로 인정받는 것입니다. 그런데 직원의 카드 명세는 종합소득세 때 인정받기는 어렵지 않으나 부가세 때 공제받는 데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는 직원의 카드로도 매입세액공제 받는 게 맞습니다. 받을 수도 있고요. 근데 무슨 문제냐면 요즘 우리나라는 전산화가 엄정 잘되어 있습니다. 홈택스에 대표자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등록시켜 놓으면 자동으로 부가세 신고 때 어느 정도 반영됩니다. 100% 반영도 아닐뿐더러 사실 판단해야 할게 있어서 무조건 홈택스 명세만 믿을 수도 없습니다.
근데 직원 카드로 사용해버리면 전산화된 명세가 없이 수기로 직접 부가세 때 반영해야 합니다. 어떻게 반영할까요? 한 건 한 건 사업자번호와 상호 금액을 기재하고, 카드번호까지 기재해서 반영해야 합니다. 이게 쉬울까요? 실제로 세무사무실에서도 이렇게 수기로 종이로 영수증 주면 요즘엔 반영 안 시켜줍니다. 물론 한두장 하고 했다고 할지언정 말이지요
문제 3. 정확한 계산이 불가
회사의 경비 처리는 부가세와 종합소득세로 사용처에 따라서 세금이 달리 계산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로자의 카드 명세는 사용처에 따라서 세금 계산이 달라집니다.
단순 신용카드 명세인지 현금영수증 명세인지 전통시장, 대중교통의 경우 각각 계산방식이 달라집니다. 평상시 각 명세별로 정리해둔 게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제대로 계산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혹시 어렵거나 궁금하신게 있으신분은 익명으로 문의주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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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근로자 카드 회사경비 처리 시 문제 해결법
해결 1. 직원 급여 처리 방법
실질적인 급여는 아니지만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회사는 급여로 경비 처리 인정을 받습니다. 직원은 급여는 상승하지만 연말정산으로 소득공제 받을 테니 소득이 다시 내려가게 됩니다. 단 이건 근로자한테 불리한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소득은 100이 올라가도 소득공제는 100이 다 줄어들지 않습니다. 적으면 15 크면 30 정도만 줄어듭니다. 또한 소득이 올라간 만큼 건강보험 상승 및 연금보험도 상승하게 됩니다. 다만 4 대보험대상자가 아닌 3.3% 대상자에겐 괜찮은 방법입니다. 소득 100 증가 비용 100 증가 결론은 0가 됩니다 .
해결 2. 시스템 변경
연말정산 근로자 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실 번거로움을 줄이려고 하는 경향이 큽니다. 대표자의 카드를 직원에게 안 준다던가, 각종인증떄문에 사용을 못 한다든가 이런 이유죠. 귀찮기도 하지만 한번 제대로 변경하고 나면 현금 정산 과정도 없어서 편리하기도 합니다. 그 딱 한 번의 변경이 어렵긴 하지만요
해결 3. 중복 처리하기
이 방법은 사실 좋지 않은 방법이지만 현실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회사는 경비 처리하고 직원도 연말정산에 반영하는 겁니다. 그럼 이중 공제가 되겠지요? 누구는 얘기합니다. 나중에 토해내면 가산세 + 본세를 내야 한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아직 국세청 전산으로 해당 명세를 검토할 수 없습니다.
회사로 세무조사가 나와야지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직원에게 과대 공제 했으니 소득세 및 지방세 납부해야 한다고 하지만 실질 징수될 세금이 미미합니다. 그래서 징수 안 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
결론(요약)
연말정산 근로자 카드 사용하면 몇 가지 문제는 있다고 하지만 쉽게 해결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