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확인서 발급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공공기관입찰을 위해서 정부 기관 지원을 위해서 아니면 각종 혜택을 받기 위해서 등등 이렇게 필요할 때 지출해야 하므로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방법을 미리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런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될 친구나 가족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공유해주세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확실히 도움될겁니다
누가 중소기업인가
중소기업이라 함은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아닌 모든 기업을 얘기합니다. 그렇다면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조건만 안다면 내가 중소기업인지 아닌지 확실히 알 수 있겠죠 하지만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내부에는 회계사나 세무사 등 전문가들이 이미 포진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대기업 기준
자산 10조원 이상이어야 한다고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특히 공정 위원회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포함되면 대기업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삼성 LG 한화 현대 신세계 등이며 2022년 현재 기업집단은 총 47개입니다. 관련된 회사는 2,100여개 정도라고 합니다. 자산이 가장 적은 기업이 이랜드인데 자산은 10조 원입니다
중견기업 기준
대기업 보다도 오히려 중소기업이 더 복잡합니다. 특정 조건에 해당하면 대상에서 제외되는 항목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매출 규모는 작아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포함되어서 대기업으로 분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산총액 5000억원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지만 다른것보다 대기업 집단으로부터 독립성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도 있습니다. 또한 업종에 따라 3년 평균 매출액이 1,500억원 초과해야 포함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소기업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받기 위한 중소기업은 보통 이렇게 생각합니다. 규모가 매우 작은 10명 미만의 회사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대다수 회사는 중소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5천억 원 미만 자산총액을 가진 회사는 중소기업으로 분류가 됩니다. 또한 업종에 따른 매출액도 보기도 합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어마어마한 금액들이긴 합니다.
혹시 어렵거나 궁금하신게 있으신분은 익명으로 문의주시면됩니다.
질문/요청게시판을 재능기부로 운영중입니다.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 유효기간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
발급 방법
오프라인 자료 제출 방법
위에 나와 있는 것처럼 자료를 준비해서 주소지 관할 지방중소기업청으로 우편을 보내야 합니다. 보내야 할 서류도 많아서
오프라인 적은 별로 권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합병이나 분할처럼 온라인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문 일까요
온라인 발급 방법 (1)
절차는 이렇게 됩니다
법인과 개인사업자 제출서류가 약간은 다르지만 거의 같은 서류입니다. 또한 첫 번째 온라인 자료 제출하기 위해서는 홈택스로 이미 가입되어 있어야 업무하시기 수월합니다. 이유는
대부분 홈택스에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발급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 (2)
온라인 방법이 해 너는 자료 제출하는 방법을 조금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법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자료 제출은 우리도 할 수 있지만 세무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내가 일일이 자료를 신청하는 것보다 세무 대리인이 자료를 제출하는 게 훨씬 더 빠르게 정확하게 제출하게 됩니다. 그러니 자료 제출은 굳이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우리가 신경 쓸 건 신청서 작성과 진행 상황 확인 그리고 확인해서 출력 이렇게 세 가지만 보시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은 들어가 보시면 신청서도 처음 보시면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본점 사업자등록일, 본점 사업자번호, 최근 사업 기간 말일, 주업종, 매출액이 가장 큰 업종 등등 하지만 세무 대리인인 회계법인한테 물어보면 어떻게 작성 해야 할지 다 알려줍니다.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출력하기
출력은 프린터도 가능하고 PDF 파일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가끔 출력하시면 종이가 제대로 출력이 안 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PDF 일로 먼저 저장 후 출력하시면 제대로 출력이 됩니다
결론(요약)
이글을 보는 사람은 다 중소기업일 것이다. 그리고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을 위해서 볼것이다. 서류 제출하는 건 세무사무실에 맡기면 된다. 신청서 작성은 세무사무실에 맡기지는 못하지만 정보를 달라고 하면 어떤 건지 설명해줄 거다 만약 설명을 안 해주거나 미숙하다면? 담당자를 바꾸거나 세무사무실을 바꾸거나 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