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창업 할때 많이 찾는것은 아이템일겁니다. 이건 괜찮은가 저건 괜찮은가 투자비는 건질수있나 등등 여러가지 요소를 보실겁니다. 그런데 혼자서 하다보니 매출도 작을것같고 세금도 신경않써도 될것같은 느낌이 드시나 봅니다. 생각보다 1인창업하시면서 세금 많이 나오는경우를 봅니다. 사실 1인창업으로 세금신경쓰지 못하고 그전에 장사가 안되서 그만 두는경우도 많이 봅니다. 그러나 어느정도 괘도에 오르고 나면 일반적인 사업보다도 세금이 훨씬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세금 폭탄 맞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이런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될 친구나 가족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공유해주세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확실히 도움될겁니다
자본금이 얼마 안들어서 선택한 1인창업
창업을 하기 위해서 많이들 보는게 프랜차이즈를 보실겁니다. 왜냐하면 상호명 자체가 익숙하죠 또한 많이 유명하다는건? 어느정도 수익을 가져다 줄거니까요 또한 상담을 받아보면 이 장소에서 이정도 매출과 수익은 가져다 줄수있는 듯한 상담까지… 그렇게 상담을 받다가 보면 프랜차이즈를 결정 하십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프랜차이즈는 수입 구조가 좋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나름 노하우가 좀 있으신분들은 수익구조가 좋은 그리고 자본금이 얼마 안 들어가는 1인창업을 많이 선택하십니다.1인창업을 많이 선택을 하다 보면, 수입 구조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수익 구요가 좋다는 얘기는 반대로 얘기하면 세금이 많다는 얘기입니다.
혹시 어렵거나 궁금하신게 있으신분은 익명으로 문의주시면됩니다.
질문/요청게시판을 재능기부로 운영중입니다.
소탐대실 하기 쉽다.
일 인 창업 일 인 창업을 하게 되며 대부분 혼자 또는 한 명의 직원을 둘 다 두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왜냐 관리에 대한 비용과 관리에 대한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서 자본을 아낄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키오스크와 같은 무임 시스템 발달로 이제 충분히 혼자서 가능한데 이런 경우 세무사를 쓰는 게 굳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신고를 누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인창업을 하게 되면 대부분 혼자 또는 한 명의 직원을 두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혼자주문받고 처리하는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관리에 대한 비용 부담감을 덜어서 자본을 아낄 수 있기 때문이죠. 음식점의 경우 특히 키오스크와 같은 무인 시스템 발달로 이제 충분히 혼자서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세무사를 쓰는 게 굳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신고를 누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든다면 23년 5월 종합소득세에 100만원 세금이 나오는걸 안다면 22년에 세무사 10만원 써서라도 세금을 줄일려고 하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인건비가 누락될 경우 종합소득세가 많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1인 창업의 대부분 매출 구조는 배달에 치중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음식점이 아닌 일반 쇼핑몰을 하는 경우에는 쇼핑몰에 치중돼 있는 경우도 많겠죠. 이런 경우 다른 원자재에 대한 적격증빙을 모으는 경우는 많이 있으나 배달에 대해서 누락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음식점의 경우 배달대행을 하는 부릉 생각대로 쿠팡중에서 특정 한업체는 세금계산서를 발행않하고 거래하는경우도 많이 있으며 발행할려면 추가 비용을 달라고 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사업자 미등록 가산세
1인창업을 찾다 보면 많이 나오는 것 중에 하나는 핸드메이드 아로마 공예 생활공예 이런 공예품들이 많습니다. 특히 일정한 쇼핑몰을 거쳐서 판매하는 경우는 상관없으나 인스타 또는 SNS에 판매하여 수익을 얻으시는 분들이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하지 않고 사업을 영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업이다 소소하게 판매하는거다 회사정책상 사업자등록을 내면 안된다 등등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하지 않으신분들의 사연은 가지각색입니다. 그러나 국세청은 봐주는것 없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안내 자체 하나만으로도 매출해 일정 % 가산세가 발생이 됩니다. 한편으론 억울하기도 합니다. 단순 서류 하난데 그 서류 하나 안 찍켰다고 이렇게 가산세를 발생시키다니 그러나 출생신고도 하지 않고 학교를 다닐 순 없는 겁니다.
결론(요약)
1인창업을 할때 많이 참 많은 부분을 고려할껍니다. 과연 이 아이템으로 돈벌수있을까? 자본금을 잘 준비할수있을까? 열심히 할수있을까등등 분명 사업을 처음을 시작하시면 세금보다는 매출에 신경쓸수밖에없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지는 장사는 할 필요가없는겁니다. 오늘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자본금이 별로 안들어서 좋다 -> 세금많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2. 소탐대실 하기 쉽다 -> 세무사비용 아끼려다가 세금 더 많이 나올가능성높다
3. 사업자 미등록 가산세 -> 계속 반복적이면 사업자 등록증 내야한다 않하면 가산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