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건강 보험료 조회해 보셨나요? 안 해보셨다면 굳이 하지 마세요 마음 아픕니다. 물가는 오르는데 건강보험료도 계속 오르니… 이런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오늘 확실한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얼른 해보세요
이런 어려움이 있거나 도움될 친구나 가족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공유해주세요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확실히 도움될겁니다
프리랜서 건강 보험료 줄이는 방법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계산방식
직장가입자의 경우 소득에 비례하여 보험료가 산정됩니다. 3.3% 원천징수 프리랜서 건강보험료은 지역가입자입니다. 그리고 지역가입자는 방법이 다릅니다. 점수 * 보험료입니다. 점수는 재산이나 소득 가족 구원에 따라 점수가 향상되며 상승할수록 보험료는 많이 납부하는 구조를 가집니다.
현물재산을 줄이고 금융재산을 늘려라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재산에 대해서 건강보험료가 발생합니다. 단 모든 재산은 아닙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현물재산 즉 건물 토지 자동차에 대해서 점수가 부과됩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현물 자산은 줄고 금융재산이 많은 경우 보험료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각종 회사가 리스를 이용하는 이유 간단하지요 개인 거가 아니라서 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무조건 적인 금융재산을 늘리는 것도 정확한 답은 아니에요 지금 기준으로 연 2천만원 넘어가면 금융소득 종합과세하게 되어있습니다. 종합과세하면 소득이 상승하게 되겠죠? 그래서 2천이 넘어가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퇴직일로부터 2개월 내에 보험료 줄일 수 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어떤 보험료가 저렴한진 알고 계시지요? 통상적으론 직장가입자가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왜냐하면 회사가 반을 내주니까요! 그런데 내가 퇴직하면 어떻게 되나요?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가 됩니다.
따라서 보험료가 한 번에 확 오르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3년 동안 전에 회사에서 납부하고 있는 보험료만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걸 임의가입 제도라고 합니다. 예전에 신청해보니 신청서 한장만 fax 보내서 끝났습니다. 절차는 어렵지 않은데 2개월 내 신청이라는 것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프리랜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가족 중에 한 사람은 보통 직장을 다닐 겁니다. 그럼 그 직장인의 피부양자가 되면 건강보험료 안 내도 되지 않겠어요? 물론 무조건 가능하지 않습니다. 혹시 사업자가 있으신가요? 사업자가 있으면 종합소득세 떄 1원의 소득이라도 있으면 안 됩니다.
사업자가 없으시면 500만원 이하가 되면 피부양자가 가능합니다. 제가 그렇게 해서 피부양자로 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우는 아이 젖 한번 더 준다 즉 내가 신청해야 한다
지역가입자는 소득이 중요하겠지요? 소득에 따라 점수가 산정되고, 점수에 따라 보험료가 산정되니까요! 만약 내가 소득이 줄었다면 내 보험료도 줄어야 하는 거 아니겠어요? 당연한 내용이지만 내가 신청해야지 줄여줍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내가 소득이 줄었는지 늘었는지 공단에서 당장은 알 수가 없습니다.
5월에 신고한 명세가 매년 11월에 건강보험공단에 보내어집니다. 그때 돼서야 알게 됩니다. 그래서 11월이 건강보험료 상승 및 하락하기도 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다만 아쉬운 건 5월 명세를 11월에 반영하니 6개월이 손해 보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6월 또는 7월에 소득금액증명원을 fax로 보내서 감액 신청하기도 합니다.
줄이는 것도 싫다 아예 안 내는 방법
위에 언급한 것처럼 줄이는 방법도 은근히 귀찮습니다. 그럼 아예 안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도 fax 한 장이면 가능합니다. 바로 위에 힌트가 있는데 보이시나요? 내가 소득이 줄었으면 보험료는? 줄어야겠지요? 그럼 내가 일을 그만두면? 소득이 없는 거 아니겠어요? 소득이 없으면 보험료는 줄겠지요?
정답입니다. 소득이 없다는 것만 증명하면 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프리랜서가 일을 안 한다는 건 기존 계약이 종료되었다는 것입니다. 일명 해촉이라고 표현합니다
해촉 계약서만 제출하시면 안 낼 수 있습니다. 단 올해 개정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기존에는 해촉증명서만 내면 끝이었습니다. 이유는? 일을 안 하니까요 근데 이걸 악용해서 서류 내고 일한 케이스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젠 정산제도가 생겼습니다.
내가 올해 일을 안 했다면 상관없습니다. 근데 일을 했다면? 그럼 내년 11월에 정산하게 됩니다. 방법은 우선 올해 조정 신청했으면 안 냈거나 적게 냈을 겁니다. 근데 내년 5월에 프리랜서 건강 보험료 종합소득세 신고하겠죠? 그럼 소득이 드러날 겁니다 이 소득을 11월에 확인하여 정산한다는 겁니다. 더욱이 5월 종합소득세를 잘 신고해야 할 이유가 생겼습니다
혹시 어렵거나 궁금하신게 있으신분은 익명으로 문의주시면됩니다.
질문/요청게시판을 재능기부로 운영중입니다.
결론(요약)
프리랜서 건강 보험료 조회해봤자 변동되는 거 없다 줄이는 방법이나 안 내는 방법을 연구하면 좋다